티스토리 뷰

엑셀에서 데이터베이스 함수를 사용하여 표준편차를 구하는 방법은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에 한정하여 표준편차를 계산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특히, DSTDEV 함수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조건에 맞는 항목에 대해 표본집단의 표준편차를 구할 때 사용됩니다.

DSTDEV 함수란?

DSTDEV 함수는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조건에 맞는 레코드들의 표본집단 표준편차를 계산하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는 일반적인 표준편차 함수인 STDEV와 달리 조건을 설정하여 특정 데이터만을 대상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DSTDEV 함수의 구문

$$
\text{DSTDEV(database, field, criteria)}
$$

  • database: 데이터베이스로 사용할 셀 범위. 첫 번째 행에는 각 열의 제목(필드명)이 있어야 합니다.
  • field: 표준편차를 구할 열을 지정합니다. 열의 이름을 문자열로 입력하거나 해당 열의 번호(1부터 시작)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criteria: 조건을 지정한 셀 범위입니다. 최소한 하나의 열 제목과 그 아래에 조건이 들어가야 합니다.

DSTDEV 사용 예시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데이터가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품목 판매량 가격
사과 18 105000
12 96000
체리 13 105000
사과 14 75000
9 77000
사과 8 45000

이 데이터에서 '사과' 품목의 판매량에 대한 표준편차를 구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조건 설정

품목
사과

이제 DSTDEV 함수를 적용하면 다음과 같은 수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text{=DSTDEV(A2:C7, "판매량", E1:E2)}
$$

여기서:

  • A2:C7: 데이터베이스 범위
  • "판매량": 표준편차를 구할 필드
  • E1:E2: 조건 범위 (품목이 '사과'인 경우)

이 수식은 '사과' 품목에 해당하는 판매량(18, 14, 8)의 표본집단 표준편차를 계산합니다.

주의사항

  1. 조건 범위는 반드시 별도의 셀 범위로 지정해야 하며, 데이터베이스와 겹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필드 이름을 문자열로 입력할 때는 큰따옴표로 묶어야 하며, 열 번호를 사용할 때는 숫자로 입력하면 됩니다.
  3. 조건 범위에는 최소한 하나의 열 제목이 포함되어야 하며, 그 아래에 조건이 들어가야 합니다.

STDEV 함수와 DSTDEV 함수 비교

두 함수 모두 표준편차를 계산하지만, 사용 목적에 차이가 있습니다.

기능 STDEV 함수 DSTDEV 함수
사용 목적 지정된 범위 전체의 표본집단 표준편차 계산 조건에 맞는 항목들의 표본집단 표준편차 계산
조건 설정 불가능 가능
데이터베이스 사용 여부 사용하지 않음 데이터베이스 형식으로 사용해야 함

STDEV 함수 예시

만약 조건 없이 전체 판매량의 표준편차를 구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간단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
\text{=STDEV(B2:B7)}
$$

이 수식은 B2부터 B7까지의 모든 판매량 값(18, 12, 13, 14, 9, 8)의 표본집단 표준편차를 계산합니다.

DSTDEVP 함수

반면에 모집단 전체에 대한 표준편차를 구하고자 한다면 DSTDEVP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는 모집단 전체에 대한 표준편차를 계산하며, 구문은 DSTDEV와 동일합니다.

$$
\text{=DSTDEVP(database, field, criteria)}
$$

예시로 '사과' 품목의 모집단 전체 판매량에 대한 표준편차를 구하려면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
\text{=DSTDEVP(A2:C7, "판매량", E1:E2)}
$$

 

결론

엑셀에서 데이터를 분석할 때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항목들만을 대상으로 통계값을 계산하는 것은 매우 유용합니다. 특히 DSTDEV 함수는 데이터베이스 형식으로 구성된 데이터를 대상으로 조건부로 표본집단의 표준편차를 계산할 때 효과적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원하는 데이터를 필터링하여 보다 정교한 분석을 할 수 있으며, 다양한 통계 작업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